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방광염 증상 확인해보세요.

by 따뜻하게 2023. 10. 15.
반응형

방광염은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한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생긴 것으로 방광 내에 국한되어 나타납니다. 여성의 30% 이상이 평생에 한 번은 겪는 매우 흔흔 질환입니다.

 

1년에 3회 이상 같은 증상의 방광염이 나타날 경우 만성 방광염으로 봅니다. 완치되지 않은 방광염을 만성으로 판단합니다. 이러한 방광염 증상과 원인,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방광염은 왜 생기는 걸까요?

 

1차적인 원인은 요도로부터의 감염이며 여성에서 흔히 나타납니다. 여성은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짧고 항문이나 질과 요도가 가까워 장내 세균이 쉽게 증식하여 요도를 타고 방광으로 들어가 감염을 일으킵니다.

 

방광염의 80% 이상은 대장균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하며 그 외 포도상구균, 협막 간구 균, 장구균, 변형 균등도 원인이 됩니다.

 

방광염 증상

1. 방광염 증상 빈뇨

방금 소변을 봤는데 또 소변이 마려워집니다. 혹은 소변이 마려워 화장실을 갔는데 소변의 양이 적습니다. 하루에 8회 이상 소변을 보게 됩니다.

반응형

 

2. 방광염 증상 절박뇨

소변을 참기 힘들어집니다. 방광에 염증이 생겨 소변을 저장하는 기능에 문제가 생겨 발생합니다. 소변을 참지 못해 막상 화장실을 가면 소변이 안 나오거나 소변의 양은 적은 빈뇨와 함께 나타납니다.

 

3. 방광염 증상 배뇨 시 통증

소변을 볼때 화끈거리는 느낌, 따끔거리는 통증이 동반됩니다.

 

4. 방광염 증상 배뇨 후 잔뇨감

소변을 방금 봤는데도 남아있는 듯한 잔뇨감이 계속 듭니다. 방광염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5. 방광염 증상 허리 통증

방광염으로 인해 허리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별다른 이유 없이 허리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방광염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6. 방광염 증상 치골 통증

방광이 위치한 하복부 쪽에 지속적인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생리통과 비슷하여 착각할 수 있습니다.

 

7. 방광염 증상 혈뇨

소변에 피가 섞일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의 피는 아니고 소량이라 붉은색 소변을 보게 됩니다.

 

8. 방광염 증상 혼탁뇨

방광염이 심해지면 소변의 색이 탁해지고 소변에서 심한 악취가 나는 증상이 납니다.

 

방광염 진단

임상검사와 소변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혈액검사의 경우 대부분 정상으로 나와 잘하지 않습니다.

 

방광염 치료

단기 약물 요법으로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투여기간은 3일 정도입니다.

 

방광염 합병증

대부분 적절한 치료를 통해 치유가 잘 되며 별 다른 후유증이 없지만 간혹 상행 감염에 의한 신장 감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이 혈액으로 퍼지는 경우 패혈증이 올 수 있습니다.

 

방광염 예방법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여 체내의 세균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은 오래 참지 않도록 해주세요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서 방광염이 재발하는 경우 여성호르몬을 추가로 섭취해 주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방광염 증상이 의심될 때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받으면 빠른 치유가 가능합니다. 의심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을 방문해 보세요!! 이상 방광염 증상에 관련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메가 3 효능 핵심 정리

 

오메가 3 효능 핵심 정리

오메가 3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지방산 중 하나입니다. 이 오메가 3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지 않고 꼭 음식을 통해서 공급받아야 하는 필수 지방산입니다. 고등어, 참치, 연어, 정어리, 청

abesbreads.com

 

반응형

댓글